지역에 맞는 맞춤식 디자인 관리 ; 솔트레이크 시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옥외광고센터 기사입력 2016.01.18 02:07 조회 2772

미국은 광역적인 가이드라인보다 지역사회 특징에 맞고 특정구역의 특성을 반영하는 생활형 간판 디자인 매뉴얼을 제작 및 배포하고 있다. 특히 솔트레이크 시의 경우 서부 개척 역사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 도시이기에 옛 모습을 보존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간판 디자인 또한 역사도시에 걸맞은 맞춤식 관리를 하고 있는 것이다.

_ 오소혜 해외통신원 (미국 듀크대학 경제·통계 통합 석사연구생)


1. 서론

생활형 간판은 소규모 자영업 점포에 설치되는 광고물을 의미한다
. 영업장 건물에는 전통적으로 다양한 디자인의 간판과 옥외광고물이 설치되어 왔고, 독특하고 눈길을 끄는 간판은 영업장의 매출에 큰 기여를 하기도 했다. 따라서 상점주들은 각자 영업장의 특색을 반영하는 개성 있는 간판을 제작하여 설치하려고 하지만 무분별하게 설치된 옥외광고물은 도시미관을 해치는 주범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미국 내 대부분의 도시에서는 간판과 옥외광고물 디자인에 관한 규칙을 정해 놓고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미국 내에서 생활형 간판이 어떻게 관리되고 있는지 현황 및 구체적인 관리 가이드라인을 미국 유타 주의 솔트레이크 시의 예를 통해 알아보았다.


2. 생활형 간판 디자인 관리 현황

1) 담당기관


현재 법으로 규정된 연방 정부·주 정부 차원의 간판 디자인에 관한 통일된 가이드라인은 찾아보기 힘들지만 대다수의 지역사회에서 생활형 간판의 디자인 관한 조례를 정해놓고 있다. 따라서 생활형 간판의 디자인의 관리는 주로 시 정부(City Council) 차원에서 이루어진다.

 

2) 근거법령

생활형 간판 디자인 관리는 주로 시 의회에서 제정한 도시계획법
, 도시구획 정비법 등의 시 단위 조례에 의거한다. 미국 유타(Utah) 주의 주도인 솔트레이크 시(Salt Lake City)의 경우 ‘Salt Lake City Zoning Ordinance’에 의거하여 생활형 간판들의 디자인을 규제하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California) 주의 데이비스(Davis)의 경우 ‘City of Davis Citywide Development’에 의거하여 생활형 간판 디자인 매뉴얼을 배포하고 있다.


3. 생활형 간판 디자인 가이드라인 : 미국 유타 주 솔트레이크시

솔트레이크 시는 미국 유타 주의 주도로 인구 191,180명 정도의 도시이다. 솔트레이크 시는 미국의 서부 개척 역사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 도시이기 때문에 도심의 대부분을 역사적 거리(Historic District)를 지정해서 옛 모습을 보존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1) 명칭과 적용 대상

 

명칭

역사적 거리 간판 디자인 가이드라인(Design Guidelines for Signs in Historic Districts)
 

제작
솔트레이크 시 정부 (Salt Lake City Council)

 

적용 대상
본 디자인 가이드라인은 솔트레이크 시의 역사적 거리에 위치한 건물 외관의 생활형 간판만을 대상으로 한다.


2) 주요 가이드라인
- 일반적으로 적합한 간판(Generally Appropriate Types of Signs)
- 설치에 적합하지 않은 간판(Generally Inappropriate Types of Signs)
- 간판 설치 시 필요한 가이드라인 20개를 정리하였다.

가이드라인 1

간판은 설치된 건물의 건축 구성요소들을 보존, 보완하거나 강화해야 한다. 건물의 중요한 건축 구조물을 가리거니 훼손하는 것을 삼가야 한다.


가이드라인 2

건물 외벽과 조화를 이루는 간판을 설치해야 한다. 새로운 간판을 설치할 경우 기존에 설치된 간판과 조화를 이루도록 설치해야 한다. 간판은 건물의 크기에 비례하여 제작 및 설치되어야 하고 건물 외관을 압도하는 간판 설치는 지양해야 한다.


가이드라인 3

해당 건물의 간판 설치에 대한 마스터플랜을 제작해야 한다. 이는 하나의 건물에 다수의 영업장이 위치할 경우에 특히 중요하다. 마스터플랜은 간판이 설치될 위치, 개수, 크기 등을 포함해야 한다. 이러한 마스터플랜은 서로 통합된 느낌의 건물 외관을 만드는데 일조를 한다.


가이드라인 4

간판은 건물의 크기와 비율에 맞게 제작되어야 한다. 건물 외벽의 20% 이상을 가리는 간판은 지양해야 한다.


가이드라인 5

간판은 건물의 전체 구성요소 중 하나로써 디자인 되어야 한다. 간판은 건물 외벽의 건축적 특징을 잘 살리는 위치에 설치되어야 하며 간판 형태는 거리에서 보았을 때 건축물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가이드라인 6

간판은 보행자를 타깃으로 제작되어야 한다. 도보에서 간판을 보았을 때 간판을 읽을 수 없거나 보행자의 눈높이보다 지나치게 높은 곳에 설치되는 것을 지양해야 한다. 간판은 보행자의 시선을 끄는 위치에 설치되어야 한다.

 

가이드라인 7

간판은 건물의 창 배치를 고려하여 설치되어야 한다. 또한 건물의 돌출된 벽기둥등의 구조를 고려하여 설치되어야 하며 돌출된 간판은 건물의 창문이나 건축 구조물을 가리지 말아야 한다.

 

가이드라인 8

빌딩 내의 다수의 간판들은 건물의 출입구 외관에 설치되어야 하고 보행자들이 도보에서 바라보았을 때에 적절한 높이에 설치되어야 한다.

 

가이드라인 9

건물의 상위 층에 설치되는 간판은 그 수를 제한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도보 높이에서 20피트 이상의 위치에 간판을 설치하는 것을 지양해야 한다. 상위층에 설치되는 간판의 조도 또한 지상 층에 설치된 간판의 조도보다 밝아서는 안 된다.

 

가이드라인 10

돌출된 간판은 그 튀어나온 정도를 최소화해야 하며 보행에 지장을 주지 않아야 한다.

 

가이드라인 13

간판의 조명은 건축물과 구획 내의 전반적 분위기와 조화를 이루는 선에서 이용되어야 한다. 간판의 조명이 건축물의 외관을 압도해서는 안 된다. 비간접 조명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조명의 색과 강도는 건물 및 간판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가이드라인 14

간헐적으로 깜박이거나 플래시 조명을 사용하는 것을 지양해야 한다. 간판의 조명으로 인해 보행자들의 시야가 제한되거나 가시범위를 제한시켜서는 안 된다.

 

가이드라인15

간판 조명장치가 건물의 건축구조물을 손상시키거나 가려서는 안 된다.

 

가이드라인16

광원이 직접적으로 노출되어서는 안 되며 적당한 투과성을 지닌 재료로 커버되어야 한다. 빛 번짐이 심하거나 후광효과가 강한 조명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가이드라인17

네온 조명은 선택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네온사인이 건물의 외관에 지배적인 영향을 끼쳐서는 안 된다.

 

?가이드라인19

내부 조명을 이용하는 경우 단어 하나 당 개별적인 내부조명을 사용해야 한다. 넓은 면적의 패널 사인에 전체적인 내부 조명을 사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는다. 플라스틱이나 비닐 소재로 패널 간판을 제작 설치하는 것을 지양해야 한다. 내부 조명을 이용하는 경우 그 색은 백색으로 제한한다.

 

?가이드라인20

간판의 색은 건물의 색과 조화를 이루도록 한다. 일반적으로 강조 색을 제외하고는 3개 이상의 색을 하나의 간판에 사용하는 것을 지양해야 한다. 간판에 이용되는 색은 눈에 띠고 간판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가이드라인 21

강한 원색은 강조를 위해서 사용되어야 하고 과도하게 사용되는 것을 지양해야한다. 또한 지나치게 넓은 면적이 흰색 또는 크림색으로 칠해지는 것을 지양해야한다. 원색은 드물게 사용하여야 한다.


?가이드라인 22

글자체와 글자 크기는 건물의 외관과 화합되도록 선정해야 한다. 간판 내의 글자는 차도가 아닌 도보에서 보았을 때 일정 수준 이상의 가독성을 갖는 글자체와 글자 크기로 제작해야 한다.  


?가이드라인 23·24

역사적 거리와 해당 건물의 특성에서 지나치게 벗어나는 내용을 포함하는 간판은 지양해야 하며, 기업의 로고나 대표 색은 건물의 디자인과 잘 화합되고 건물을 압도하지 않도록 캐노피, 지붕 구조물 등에 한정하여 설치되도록 한다.


 

3) 행정 절차

구역 내의 모든 간판은 ‘Salt Lake City Zoning Ordinance’규정에 따르고 또한 ‘Certificate of Appropriateness’ 인증을 받아야 한다.

 

4. 결론

미국의 경우 광역적인 가이드라인보다 지역사회의 특징에 맞고 특정 구역의 특성을 반영하는 생활형 간판 디자인 매뉴얼을 제작·배포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에서 관광 지역, 상업 지역, 녹지 및 공원 지역 등 지역의 특성에 맞는 가이드라인을 제작해서 간판을 관리한다면 지역의 특성에 부합하는 간판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서울의 인사동 및 북촌과 전주의 한옥마을 등에서 영업장들이 자체적으로 한글만을 이용한 간판을 제작하여 설치해서 그 지역의 아이덴티티를 공고히 하는 것에 일조하듯이 지역의 특성에 맞는 맞춤식 디자인관리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미국 솔트레이크시티 (Salt Lake City) Historic District Sign 가이드라인

www.slcdocs.com/planning/projects/historicpreservationupdates/signguidelines12.8.11.pdf

?미국 데이비스 시 간판 디자인 가이드라인

www.cityofdavis.org/home/showdocument?id=1779

미국 옥외광고 ·  솔트레이크 시 ·  가이드라인 ·  생활형 광고 ·  간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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